英 해리왕자 아기 피부색 언급한 인사…알고보니 최측근

입력 2023-12-03 11:02   수정 2023-12-03 11:03


영국 해리 왕자 부부의 아기 피부색에 관한 대화를 나눈 왕실 인사가 찰스 3세 국왕과 케이트 미들턴 왕세자빈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1일(현지시간) BBC는 영국 왕실 관련 책 '엔드게임'의 네덜란드어판에 해리 왕자 부부의 첫아기가 태어나기 전, 피부색에 관해 논의한 왕실 인사 두 명이 찰스 3세와 왕세자빈으로 나왔다고 보도했다.

해리 왕자 부부와 가까워서 '대변인'으로 불리는 전기 작가 오미드 스코비가 쓴 이 책은 지난달 28일 영국을 비롯해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 동시 출간됐는데, 네덜란드어판에만 이들의 실명이 공개됐다.

스코비는 책이 나오기 전 인터뷰에서 영국 법에 따라 대화를 나눈 이들의 실명을 밝힐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후에도 자신은 영어판을 쓰거나 편집할 때 실명을 넣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스코비는 BBC 인터뷰에서 "네덜란드어판에 어떻게 이름이 들어갔는지를 밝히기 위해 전면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책 홍보를 위해 벌인 일이라는 음모론에 상처받았다"고 말했다.

데일리 메일은 네덜란드어 번역가는 자신이 받은 원고대로 번역했을 뿐이라고 주장한다고 보도했다.

해리 왕자의 첫아들인 아치가 태어나기 전에 왕실에서 피부색에 관한 대화가 오간 일은 해리 왕자의 부인 메건 마클이 2021년 오프라 윈프리 인터뷰에서 처음 언급했다.

마클은 해리 왕자가 왕실 인사로부터 아기의 피부가 얼마나 검을지에 관한 질문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BBC는 아치 피부색에 관한 대화의 상황과 맥락은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마클은 인터뷰에서 인종차별이란 표현을 직접 사용하지 않았고, 당사자에게 타격을 주지 않기 위해 이름을 밝히지 않겠다고 했으나 당시 왕실은 엄청난 비난을 받았다.

이에 윌리엄 왕세자가 기자의 질문에 "우리 가족은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니다"라고 이례적으로 답했고,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기억은 다를 수 있다고 말하며 진화에 나섰다.

이후 해리 왕자가 왕실 가족이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니며 무의식적 편견 요소가 있을 뿐이라고 해명했지만, 인종차별은 영국 왕실에서 민감한 주제가 됐다.

영국 언론은 전날 방송인 피어스 모건을 시작으로 네덜란드어판에 공개된 이름을 보도하기 시작했다. 모건은 네덜란드 독자들은 다 아는데 영국인들은 모르는 것은 웃긴 일이라고 지적했다. BBC도 이날부터는 실명을 보도하기 시작했다.

왕실이 모건을 상대로 법적 대응을 검토한다는 보도가 나오자 왕실 대변인은 "모든 옵션을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찰스 3세는 이날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서 개막 연설을 하는 등 예정대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네덜란드 출판사는 엔드게임 네덜란드어판을 회수, 폐기했으며 수정해서 다시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코비는 왕실 전문 기자로 활동했으며 2020년에 마클의 전기 '자유를 찾아서: 해리와 메건 그리고 현대 왕실 가족 만들기'를 공동 집필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